로고

김병욱 의원, 판교-분당동-오포 도시철도 신설 및 8호선 모란-판교 연장, 3호선 연장 낙생-대장역 신설 공약 발표!

김옥경기자 | 기사입력 2024/03/14 [10:30]

김병욱 의원, 판교-분당동-오포 도시철도 신설 및 8호선 모란-판교 연장, 3호선 연장 낙생-대장역 신설 공약 발표!

김옥경기자 | 입력 : 2024/03/14 [10:30]

 

- 김병욱 의원 “경기도 2차 철도계획에 포함된 신분당선과 연결되는 판교-분당동-오포 도시철도, 8호선 모란-판교 연장은 완공까지 책임질 것”

- 김병욱 의원 “지하철 3호선 연장에 따라 대장동-낙생 지역을 관통하는 노선에 지하철역을 신설하여 동원동 주민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할 것”

- 김병욱 의원 “3선 국토교통위원장으로서 분당 지역을 관통하는 철도계획 모두를 신속하게 건설되도록 할 것 ”

 

김병욱 의원은 14일(목) 강남을 뛰어넘는 분당 광역교통체계 혁신 공약으로 ‘신분당선 판교역과 연결되는 분당동-오포 도시철도 신설 공약’과 ‘8호선 연장 모란-판교 연결’및 ‘지하철 3호선 연장에 따른 낙생-대장역 신설 공약’을 발표했다.

 

김병욱 의원은 초선 시절부터 지금까지 임기 내내 주도적으로 추진하여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된 ‘신분당선 판교역과 연결되는 판교-분당동-오포 도시철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밝혔다. 

 

“지난 해 국정감사에서 8호선 모란-판교역 연장의 BC가 낮게 나와 우선적으로 신분당선 판교역과 연결되는 판교-분당동-오포 도시철도 신설 계획을 추진할 것을 요청하였고 이에 따라 도시철도 신설 계획이 경기도 제2차 도시철도계획에 포함되었다”고 언급한 뒤 “판교-분당동-오포를 지나는 도시철도”와 “8호선 모란-판교 연장”추진이 함께된다면 분당동 주민들의 교통 정체로 인한 불편을 해결할 확실한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신분당선 판교역과 연결되는 판교-분당동-오포 도시철도 신설 계획을 초선 시절부터 추진했고 은수미 전 성남시장 때에 광주시와 함께 이 지역 교통 정체 해결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한 바 있다. 김 의원은 연구용역 이후 경기도에 철도 노선 신설을 강력하게 건의하였고, 이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신분당선 판교역과 연결되는 판교-분당동-오포를 잇는 도시철도 노선 신설을 결정하여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반영하였고 조만간 국토교통부에 제출될 예정이다.

 

그리고 이 노선과 함께 8호선 모란-판교 연장도 다시 제출하여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김병욱 의원은 지하철 3호선 연장에 따라 분당 남부권 지역 일부를 지나게되는 신 노선에 대해서 대장동-낙생지역 인근에 지하철 역을 신설하는 공약을 발표했다. 

 

현재 지하철 3호선 연장 계획은 성남-용인-수원-화성을 연결하는 긴 노선으로 계획되어 있다. 현재까지 역의 위치가 최종 확정되지 않았지만 2023년 10월 연구용역이 발주되어 사업타당성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이다.

 

김 의원은 오늘 공약발표를 통해 “지하철 3호선 연장으로 분당을 지나가게 될 노선의 경우 수서에서 출발해 수정구를 지나 용인-광교로 연결하도록 되어있다. 이에 대장동-낙생 지구를 관통하는 노선 지역에 (가칭)낙생대장역을 신설하여 낙생지구 개발로 인해 향후 4천세대 정도 인구가 유입되고 있는 동원동 지역의 교통수요를 감당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끝으로, 김병욱 의원은 “모든 분당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증진시키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라고 강조하며 “3선 국토교통위원장이 되어 분당의 광역교통체계를 혁신하여 사통팔당의 분당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첨부. 공약 개요, 공약발표 기자회견문, 공약 웹자보

 

<공약발표>

강남을 뛰어넘는 분당광역교통체제 혁신!

<판교-분당동-오포 도시철도 신설, 8호선 모란-판교연장, 3호선 연장 낙생대장역 신설>

 

 일시 : 2024년 3월 14일(목) 오전 11시

 장소 : 배경은 분당동역 예정지, 낙생대장역 예정지

 

■ 공약 주요내용 

1) 신분당선 판교역과 연결되는 판교-분당동-오포 도시철도 신설

 ○ 현재 추진 상황 

  - 광주 오포지역이 개발되면서 인구가 3배 이상 증가했고 이로 인하여 분당동을 지나는 국지도 57호선의 출퇴근 만성교통정체로 이 지역 주민들이 고통받고 있음.

  - 이에 저는 초선 때 부터 이 지역 교통 정체 해소를 위해 판교와 분당동, 오포를 연결하는 지하철 노선 신설을 추진했고 은수미 시장 시절 광주시와 함께 이 지역 교통정체 해결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했음. 

  - 연구용역 후 저는 경기도에 철도 노선 신설을 강력하게 건의했고 이에 김동연 경기 지사가 판교-분당동-오포를 잇는 도시철도 노선 신설을 결정하게 되었음

  - 이 계획은 3월 내에 경기도의회 심의를 거친 후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반영되어 국토교통부에 제출될 예정임.

○ 개요

  - 경기도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안에 따르면 판교역에서 분당동을 지나 오포로 연결되는 구간에 총 4개의 역이 신설될 예정임. 

 

○  실행방안

  - 경기도에서 국토교통부에 안을 올리면 국토교통위원장으로서 사업 승인 확정

 

2) 지하철8호선 모란-판교 연장

 

 ○ 개요

  - 지하철 8호선 모란역과 신분당선 판교역을 연결하는 8호선 연장 노선 제안

  - 2023년 성남시가 예비타당성조사를 철회하여 다시 노선을 추진해야 할 상황임

  - 3선 국토교통위원장이 되어 확실하게 노선 추진

 

3) 3호선 연장 낙생-대장역 신설

 ○ 취지 

  - 현재 지하철 3호선 연장은 차고지로 화성지역이 결정되면서 탄력을 받고 있으며 성남-용인-수원-화성을 연결하는 긴 노선으로 계획되고 있음. 

  - 지금 현재 역의 위치는 최종 확정되지 않았지만 2023년 10월 연구용역이 발주되어 사업타당성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임.

  - 3호선 연장으로 지나가게 될 노선의 경우 성 수서에서 출발해 수정구를 지나 지나 용인 – 광교로 연결되도록 되어있음. 이에 대장동 지역을 관통하는 노선에 낙생-대장역을 신설하여 새로 인구가 유입되는 동원동 지역의 교통수요를 담당할 수 있도록 함. 

 

○ 개요

  - 3호선 연장 노선에 낙생-대장역을 신설함. 

 

○  실행방안

  - 국토교통위원장의 힘으로 철도계획 변경 반영

<기자회견문> 

강남을 뛰어넘는 분당 광역 교통체계혁신!

<판교-분당동-오포 도시철도 신설, 3호선 연장 낙생대장역 신설>

 

안녕하세요 ‘강남을 뛰어넘는 분당 재건축특별시’로 나아가는 분당을 국회의원 후보 김병욱 입니다. 

 

첫째, 국지도 57번의 만성교통정체를 해소하고 분당동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한 ‘판교-분당동-오포 도시철도 신설’을 공약합니다.

 

많은 분당동 주민이 오포에서 넘어오는 차량으로 인하여 출 퇴근 시간 교통정체를 겪고 있습니다. 이는 급격하게 오포지역의 인구가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저는 초선 시절부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하철 신설을 제안했고 은수미 시장 시절 연구 용역을 진행하여 도시철도 신설이 가능하다는 결과를 만들어내었습니다. 이에 저는 경기도 측에게 도시철도 신설 추진을 요청했고 경기도는 이번에 수립하는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에 이 판교-분당동-오포를 잇는 도시철도 신설안을 반영하여 조만간 국토부에 제출할 예정입니다.

 

아직 완결되지 않았습니다. 이 계획이 국토부에서 원안대로 승인이 되려면 힘있는 3선 국토교통위원장이 필요합니다. 저 김병욱이 할 것입니다. 

 

두 번째는 지하철 8호선 연장을 통해 모란역과 신분당선 판교역을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노선은 10년째 추진되고 있지만 지난 해 성남시가 예비타당성조사를 철회하여 다시 노선을 추진해야 할 상황입니다. 3선 국토교통위원장이 되어 확실하게 노선을 추진하겠습니다.

 

세 번째는 지하철 3호선 연장 노선에 ‘낙생-대장역’을 신설하는 것입니다. 

 

지난해 8월 성남시,용인시,수원시,화성시는 지하철 3호선 연장을 위한 협약을 진행하였고 경기도는 4개 지자체의 요청에 따라 사업타당성용역을 발주했습니다. 올 해 가을에 용역 결과가 나올 예정이지만, 아직 지하철역의 위치는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아시다시피 낙생지구 착공이 올 해부터 시작되고 앞으로 약 4천2백세대의 주민들이 입주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분들을 위한 교통 대책이 필요하며 지하철 3호선 연장이 해법이 될 수 있습니다. 대장동과 낙생지역 주민들의 교통수요 모두를 감당할 수 있도록 두 지역의 중간 위치에 역 신설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교통이 바로 복지입니다. 

모든 분당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증진시키는 것 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판교-분당동-오포간 도시철도 신설과 8호선 연장 낙생-대장역 신설로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크게 늘리도록 하겠습니다.

 

강남을 뛰어넘는 재건축 특별시, 김병욱이 만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성남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지역 자원과 연계한 위기 청소년 장학금 전달
이전
1/4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