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성남시의회, 신축년 새 조례 6건 곧 시행된다

제260회 임시회서 통과된 의원발의 조례 6건

김옥경기자 | 기사입력 2021/02/18 [20:37]

성남시의회, 신축년 새 조례 6건 곧 시행된다

제260회 임시회서 통과된 의원발의 조례 6건

김옥경기자 | 입력 : 2021/02/18 [20:37]

 

지난 2월 4일 성남시의회(의장 윤창근) 제260회 임시회에서 통과된 의원발의 조례 6건이 2월 19일에 시행될 예정이다.

 

새 조례에는 민관협치 활성화, 체육인 인권 보호, 장애인 친화 도시 조성, 디지털 성범죄 방지, 예술인 복지 증진, 드론 활용 촉진 등 다양한 현안이 담겨 있다.

 

1. 박경희 의원 등 25명이 공동발의한 「성남시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 조례」는 성남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민관의 협력을 활성화하고 주민의 시정참여 확대를 지원하는 법적·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제안되었다. 성남시의 민관협치를 활성화하는 데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여 지역사회의 다양한 주체들이 시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민주주의 가치 실현에 이바지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2. 안극수 의원 등 13명이 공동발의한 「성남시 체육인 인권 보호 및 증진에 관한 조례」는 최근 체육계의 성폭력, 폭행 및 가혹행위 등 체육인의 인권침해 사례가 계속해서 밝혀지면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기에 체육인의 인권을 보호하고 건전한 체육 환경 조성을 위해 발의되었으며, 궁극적으로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실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3. 조정식 의원 등 19명이 공동발의한 「성남시 장애인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는 장애인이 편리하고 안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장애인친화도시를 조성하고 그에 필요한 지원 사항을 정하여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이다.

 

4. 박은미 의원 등 30명이 공동발의한 「성남시 디지털성범죄 방지 및 피해 지원에 관한 조례」는 디지털성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과 피해자에 대한 지원 체계를 마련하여 디지털기기 및 정보통신기술을 매개로 온오프라인 상에서 발생하는 성범죄 방지 및 피해지원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하고 이와 관련된 정책을 종합적으로 추진해 주민의 존엄과 인권 증진에 이바지하는 것이 목적이다.

 

5. 정봉규 의원 등 34명이 공동발의한 「성남시 예술인 복지 증진에 관한 조례」는 예술인복지법에 따라 관내 예술인의 지위와 권리를 보호하고 예술인 복지증진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예술인의 창작활동 활성화 및 지역 문화발전에 이바지할 목적이다.

 

6. 임정미 의원 등 31명이 공동발의한 「성남시 드론 활용의 촉진 및 기반조성 지원에 관한 조례」는 드론산업에 대한 국가정책 확대 및 기반조성을 위한 드론 활용의 촉진 및 기반조성에 관한 법률이 제정 시행됨에 따라 국가정책과 부합한 성남시 드론 활용의 촉진 및 기반조성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자 발의되었다. 드론산업의 발전기반을 조성하고 드론산업의 진흥을 통해 시민의 편의 증진과 지역 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한편, 제261회 임시회 의원발의 조례안(제정, 개정, 폐지)은 2월 22일까지 접수한다. 접수된 조례안은 입법예고와 조례안 확정 절차를 거쳐 제261회 임시회에서 심의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이수정,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출정식 “수원정에서 남은 인생 헌신할 것”
이전
1/4
다음
많이 본 기사
9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제31회 과학동아리활동발표회’개최 올해 첫 ‘학생참여평가단’ 운영, 학생 주체 피드백 시도 ◦ 경기도 내 초등학교(4팀), 중학교(20팀), 고등학교 (36팀) 총 60팀 참가 ◦ 과학동아리 부스 개방, 과학 체험활동 부스 운영 등 탐구의 장 마련 ◦ 우수동아리 총 8팀 선정, 전국 과학동아리발표회 10월 14일 참가 예정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원장 강심원)이 오는 16일 경기과학고등학교 과학영재 연구센터에서 ‘제31회 과학동아리활동발표회’를 개최한다. 이번 발표회는 경기도 내 초·중·고등학교 과학동아리 학생들이 탐구활동을 서로 공유해 탐구 중심 과학동아리 활동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앞서 교육원은 발표회 참가 신청을 한 146팀 가운데 보고서 평가를 통해 선정된 총 60팀(초등학교 4, 중학교 20, 고등학교 36)을 발표회 참가 인원으로 선정했다. 특히 올해는‘학생참여평가단’을 운영하고 학생이 주체로 발표회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 학교 간 정보를 교류하는 등 협력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기회의 장으로 마련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과학동아리 부스 개방, 학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부스를 운영해 함께 소통하는 과학탐구의 자리로 진행된다. 과학동아리활동 발표회에서 우수동아리로 선정된 총 8팀(초등학교 2, 중학교 2, 고등학교 4)은 다음달 14일에 개최하는 전국 과학동아리발표회에 참가하게 될 예정이다. 강심원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장은 “학생이 주체가 되는 동아리 활동으로 창의력 신장과 과학 진로 개발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과학동아리 활성화를 통해 학생의 미래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